최근 홈플러스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으로 임직원 및 협력업체에 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지난달 16일 서울의 한 홈플러스 매장 앞에 대주주 MBK에 대한 규탄 현수막이 걸려 있다. [출처=연합뉴스]
최근 홈플러스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으로 임직원 및 협력업체에 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지난달 16일 서울의 한 홈플러스 매장 앞에 대주주 MBK에 대한 규탄 현수막이 걸려 있다. [출처=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인 민병덕 의원이 홈플러스 기업회생 사태와 관련해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홈플러스에 1조원을 투자하고, 2조원의 사재를 출연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 측은 “경영 악화의 원인이 MBK 인수금융 때문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즉각 반박에 나섰다.

10일 국회에서 열린 ‘MBK의 홈플러스 기업회생 사태 긴급 토론회’에서 민 의원은 “MBK의 먹튀 행위를 경찰·검찰·국세청까지 총동원해 규명하고, 100% 피해 보상을 이뤄내겠다”며 “재무제표만 봐도 알 수 있는 허위 해명을 반복하는 MBK의 행태를 용납하지 않겠다”고 비판했다.

앞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 측에 이날까지 구체적인 보상 방안 제시를 요구하며, 미이행 시 청문회를 통해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는 같은 날 낸 해명 자료에서 “MBK의 인수 당시 홈플러스는 이미 3조7725억원의 부채를 안고 있었다”며 “인수 관련 순수 차입금은 2조8350억원이며 이로 인한 이자비용 증가분은 약 1100억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 “상환전환우선주(RCPS)에 지급한 금액은 배당금이지 이자가 아니며, 이는 구조적 적자 유발 요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홈플러스는 매장을 매각한 뒤 다시 임대해 사용하는 ‘세일 앤드 리스백(SLB)’ 구조가 MBK의 수익 추구 전략 때문이라는 지적에도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측은 “현재 총 68개 임대 매장 중 MBK 인수 후 전환된 매장은 14개뿐이며, 대부분은 대형마트 호황기에 이미 체결된 계약들”이라며 “만성적자 매장이거나 임대인이 계약 갱신을 거부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발 후 재입점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노조 측이 제기한 구조조정 의혹에 대해서도 홈플러스는 “단 한 번도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실시한 적이 없다”며 “직원 수 감소는 온라인 채널 강화에 따른 자연 감소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019년 계약직 1만4283명을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했고, 재배치 시 고용안정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고용안정 노력을 해왔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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