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성 기자.[출처=ebn]](https://cdn.ebn.co.kr/news/photo/202506/1665198_679935_4443.jpg)
21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재명 후보가 당선됐다.
대한민국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됐다.
새 정부의 국정 운영 방향과 공약 이행 가능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기업의 선제적 대응 과제와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선 결과는 정책 결정 속도 가속화와 정부 주도형 입법 및 규제 추진 가능성을 시사한다. 기업에게는 구조적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유능한 민생 대통령'을 슬로건으로 내세워 국민 삶의 회복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정 비전을 제시했다.
이재명 정부의 5대 국정 방향인 ▲위기 극복과 민생 회복 ▲전략적 미래 산업 투자 ▲포용적 사회 구현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한 경제를 중심으로 기업이 직면할 정책 변화에 대한 실질적인 영향과 대응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대한민국이 저성장과 구조적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국가 비전과 성장 전략을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대한민국, 새로운 지평을 위한 9대 아젠다'를 제시하며,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기대한다.
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선제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해야 한다. 이재명 정부의 정책 방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또 정부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정책 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기업의 이익을 대변해야 한다.
이재명 정부의 출범은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다. 기업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혁신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해야 한다. 대한민국 경제의 밝은 미래를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