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FnC, 환경 목표 달성 위한 국내 기업 최초 ‘패션팩트’ 가입
![[제공=코오롱FnC]](https://cdn.ebn.co.kr/news/photo/202410/1641883_652978_1654.jpg)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지속가능한 패션산업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환경보호 및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기업 최초로 ‘패션팩트’에 가입한다고 31일 밝혔다.
패션팩트(The Fashion Pact)는 기후변화 완화, 생물다양성 복원, 해양 보호를 통해 순배출제로(Net- Zero) 미래를 만들기 위해 전념하는 패션기업들의 글로벌 협약이다.
이 협약은 2019년 G7 정상회담에서 처음 제시되어 프랑스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 주도 하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에서 운영 중이며, 기업의 CEO가 주도하는 이니셔티브다. 패션팩트에는 현재까지 전세계60명 이상의 CEO와 17개국, 160개 이상의 브랜드가 가입해 참여하고 있다.
코오롱FnC는 자원 순환 구조를 목적으로 하는ESG 경영철학 ‘리버스(REBIRTH)’ 기반 아래, ‘순환패션(Circular Fashion)’이라는 실행 전략을 설정하고 몽골, 베트남에 폐의류 재생 소재화 실현을 위한 ‘서큘러 팩토리’ 구축에 돌입하는 등 지속가능을 선도하는 국내 대표 패션기업이다.
또 2012년부터 재고로 업사이클링 컬렉션을 선보이는 브랜드 ’래코드(RE;CODE)’를 론칭해 운영하고 있으며,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KOLON SPORT)’를 통해 리사이클 소재 사용,
나일론 단일 소재로 제작해 재활용성을 높인 모노 머터리얼 상품을 선보이는 등 패션기업으로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코오롱FnC는 앞으로도 재고와 폐기물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책임을 다하고자 한국 패션기업 중에서는 최초로 ‘패션팩트’에 가입하게 됐다.
이번 이니셔티브에는 코오롱FnC, 자회사이자 왁을 전개하고 있는 슈퍼트레인(주), 22년 인수한 소셜벤처기업 (주)K.O.A 총 3사가 동시 가입해 패션팩트가 추구하는 공동의 목표 실현에 동참하게 된다. 이를 위해 코오롱FnC는 공동행동 프로젝트에 참여할 예정이며, 환경 문제해결을 위해 다른 회원사와 협력하며 패션업계의 지속가능성을 증대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에이블리, 사구일공 월간 사용자 수 100만명 돌파
![[제공=에이블리]](https://cdn.ebn.co.kr/news/photo/202410/1641883_652977_1640.jpg)
에이블리가 운영하는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사구일공)은 10월 사용자 수(MAU)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4910(사구일공)’은 '인공지능(AI) 개인화 추천 기술' 기반 남성 전문 스타일 커머스다. '10세부터 49세까지 폭넓은 남성 패션 취향을 반영한다'라는 의미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상품을 '사고 싶은(4910) 플랫폼'이라는 뜻을 동시에 담고 있다.
4910 10월 사용자 수는 115만 명을 넘어서며 단숨에 남성 패션 플랫폼 2위로 올라섰다. 이는 지난 3월 공식 론칭 이후 약 7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다. 남다른 성장 속도로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 전체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한 에이블리가 론칭 1년 6개월 만에 MAU 100만 명을 달성한 것과 비교하면 약 2.6배 빠른 속도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앱 명칭에 담긴 의미처럼 10대부터 40대까지 고른 연령 분포도 눈에 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9월 4910 주 사용층은 2030세대로, 전체 사용자 중 52%로 가장 많았고 10대가 29%, 40대 이상이 19%를 차지했다.
그동안 오프라인 또는 극소수 온라인 플랫폼으로 의류 구매 채널이 한정됐던 남성 고객에게 연령과 상관없이 다양한 스타일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보인다.
4910은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통해 랭킹 위주였던 남성 쇼핑 패턴에 변화를 이끌며 고객 만족도를 높인 점이 사용자 유입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에이블리가 자체 개발한 AI 추천 알고리즘을 그대로 적용해 연령대, 유행, 마켓 랭킹 등에 관계없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패션 스타일을 추천받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상품 추천뿐 아니라, 체형 및 TPO(시간, 장소, 상황)에 맞는 코디 조합을 제안하는 ‘체형별 코디 추천’ 기능을 베타 출시해 쇼핑을 어렵고 번거롭게 여기는 남성 고객의 편의성을 높인 점도 주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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