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연합]](https://cdn.ebn.co.kr/news/photo/202503/1656271_669487_376.jpg)
■ 몸값 떨어진 홈플러스에…‘먹을 거 없나’ C커머스 다시 ‘기웃’
국내 대형마트 업계 2위인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면서 C커머스(중국계 이커머스) 기업들이 홈플러스 점포 매각에 다시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매물이 이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에 나올 가능성이 커지면서, 최근 본격적으로 한국시장 장악력 확장에 나선 중국계 회사들이 손쉽게 인프라를 확장하기 위해 점포를 사들일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 '종횡무진' HD현대, 美 방산 세일즈 '드라이브'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이 글로벌 시장을 종횡무진하며 대미 방산 세일즈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그는 연초부터 미국, 스위스 등을 방문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풀 가동하며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협력을 이끌어내는 '글로벌 현장형 경영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트럼프 새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과의 조선업 협력과 해군의 대규모 MRO 발주를 앞둔 가운데, 미국 시장은 사업 확장의 주 무대가 됐다. 정 수석부회장의 글로벌 경영 전략이 미국 방산시장 진출에 성과를 낼지 주목된다.
■ “고금 양성화 위해 세제 개편·국내금 입고량 증대 필요”
금(金)이 전세계 투자자들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 금시장 발전을 위해 세제 개편 등 제도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한국거래소는 24일 ‘KRX금시장 개설 11주년 기념 시장 활성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귀금속 유통 및 금융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KRX금시장의 발전 방향과 거래 활성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는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 LS증권, 동덕여자대학교 등 각계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와 함께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금거래소, 한국투자증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조폐공사 등 다양한 기관의 패널 토론으로 구성됐다.
■ 정의선 글로벌 '장악력' 넓힌다…2030年 ‘555만대’ 정조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보폭을 넓힌다.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유럽,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중국 등 20여개 국가에 자회사를 신규 설립했다. 형태는 판매법인부터 연구소, 품질 센터 등으로 다양하다. 현지 최적화 전략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현대차는 오는 2030년에 연간 판매량 555만대를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전략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직접 영입한 글로벌 영업통 '호세 무뇨스' 사장을 필두로, 지역별 최적화한 판매 전략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 제4인뱅 예비인가 D-1…은행 4곳 확보 소호은행 단독질주
제4 인터넷전문은행 레이스에서 한국소호은행만 유일하게 생존해 당국의 결승점 통과 역시 홀로 도전하게 됐다. 소호은행 컨소시엄은 예비인가 신청일을 하루 앞두고 하나은행을 합류시키는데 성공했다. 1금융권 참여가 확정된 곳은 소호은행이 유일하다. 금융권에 따르면 4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의 유력 후보군이던 더존뱅크와 유뱅크가 예비인가 일주일을 앞두고 돌연 참여를 철회하면서 기존 3강 구도에서 소호은행 1강 체제로 좁혀지고 있다.
■ 영풍·MBK "고려아연, 美 정치권에 100만 달러 로비"
고려아연 최윤범 회장이 영풍과의 경영권 분쟁이후 최근 9개월 간 미 정치권 로비자금만 100만 달러를 쓴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로비자금 100만 달러의 절반인 50만 달러는 MBK 파트너스와 영풍의 고려아연 공개매수와 고려아연의 자사주 공개매수가 이뤄지던 지난해 10월 9일과 고려아연 임시주주총회 직전 시점인 올해 1월 21일에 집중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밝혀져, 치열한 경영권 분쟁 중에 회사 돈을 미국 정치권에 투입했다느 지적이다.
- 대한항공 품에 안긴, 아시아나…"이젠 걱정 끝?"
- [기자수첩] 보험업계가 바꿔 놓은 언론홍보…돈 주고 사오는 용병들
- [현장] “고금 양성화 위해 세제 개편·국내금 입고량 증대 필요”
- 24일 고철값 유지…톤당 36만원
- 예스24, 24일 문화상품권 사용 '재개'
- ‘일본노선’ 수요 지속…엔화 상승, 예약률 영향은
- [EBN 오늘(25일) 이슈종합] 정의선 美 31조 투자…정몽구 잇는 ‘통 큰’ 한 수, 삼성 한종희 부회장 별세 등
- [EBN 오늘(29일) 이슈 종합]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또다시 경영권 방어…MBK·영풍 “법적 대응” 예고 등
- 제4인뱅 도전 소호은행 "소상공인 맞춤 금융혁신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