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연말 극심한 소비침체 속에 대다수 온라인쇼핑 플랫폼이 부진한 거래 실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쿠팡에서의 카드결제 추정액은 3조2300억원으로 전체 10개 기업 중 1위였다.
2위 G마켓(지마켓)은 3875억원, 3위 CJ온스타일은 300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이어 11번가(2845억원), GS샵(2812억원), SSG닷컴(2678억원), 현대홈쇼핑(1303억원), 옥션(1138억원), 알리익스프레스(1133억원), 롯데홈쇼핑(897억원) 등의 순이었다.
전달과 비교하면 쿠팡(3%)과 CJ온스타일(6%), 현대홈쇼핑(3%)만 카드 결제액이 늘었고 나머지는 모두 감소했다. 이른바 '연말 특수'가 사라진 셈이다.
업계는 연말을 맞아 선물 수요 등을 예상했으나 기대와 달리 판매가 크게 부진했다. 비상계엄과 같은 돌발 사태로 소비심리가 얼어붙은 영향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카드 결제액 감소폭은 알리익스프레스가 42%로 가장 컸다. 이어 11번가(-34%)와 G마켓(-16%), SSG닷컴(-9%), 옥션(-8%) 등 대형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를 중심으로 거래 실적이 부진했다.
1인당 결제단가는 CJ온스타일이 21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쿠팡이 20만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SSG닷컴(18만원), 현대홈쇼핑(17만원), G마켓(15만원) 등도 상위권에 들었다.
재구매율은 쿠팡이 83%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나머지 업체의 재구매율은 20∼50%대였다.
관련기사
- ‘오겜2’ 덕보려다 낭패…식품사들 “IP값만 축낼라” 울상
- 설화수·헤라 손잡은 CJ온스타일, 라이브로 프리미엄 뷰티 키운다
- 오르는 물가에 점심값 부담↑…'외식·런치플레이션 심화'
- "올핸 연말 특수도 없다"…경기침체에 자영업자 '비명'
- ‘역대급 한파’ 예보에 패션街 모처럼 웃음꽃…“마지막 성수기”
- G마켓, ㈜하이베러와 업무제휴협약 체결…”신상품 선판매”
- CJ온스타일,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어드민 시스템 특허 취득
- 알리, 화장품·패션 중점 K상품 '역직구' 전면 시행
- [Home shopping & Now] 현대홈쇼핑, 신규 프로그램 ‘오감쇼’ 론칭 등
- SSG닷컴, 1인당 결제액 1위...쿠팡도 선전
- 알리익스프레스, 케이베뉴서 ‘생화·꽃다발’ 판매
- 롯데홈쇼핑, 국내 넘어 해외로 현장 라이브 커머스 확대
- GS샵, 상반기 최대 패션 행사 ‘지에스 스타일’ 연다
- GS샵,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10년 동행…830억원 경제 효과 창출
- 내수산업 위기, 한계기업 도산 도미노 우려…산업계 구조조정 가속화
- 현대홈쇼핑, 유망 스타트업 발굴나서…"오픈 이노베이션 통해 동반성장"
- 온라인쇼핑 평정한 '진격의 쿠팡'…"1인당 구매액·재구매율 독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