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도널드 트럼프 페이스북]
[출처=도널드 트럼프 페이스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이 20일(현지시간)로 다가오면서 보호무역주의 확대에 대한 국내 철강업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글로벌 철강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변화가 국내 철강업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철강 시장은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범람, 수요 감소, 달러 강세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첫 재무장관으로 내정된 콧 베센트 지명자가 인사청문회에서 '탄소세' 도입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보호무역주의 확대에 대한 우려가 한층 커지고 있다.

탄소세는 제품 생산 및 사용 과정에서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기업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정책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철강산업은 대표적인 탄소 다배출 산업군으로, 우리나라 기업들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욱이 트럼프 당선인은 자국 제조업 및 노동자 보호를 위한 보호무역 기반의 공약을 강조해왔다. 10∼20%의 보편 관세와 60%의 대중(對中) 관세 도입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2018년 트럼프 1기 행정부 당시에도 우리나라 철강재에 대해 연간 268만 톤까지만 관세를 면제하는 수입쿼터제를 도입한 바 있다. 우리나라 철강 기업들이 트럼프 대통령 취임을 예의주시하는 이유다.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철강산업을 둘러싼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최근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인도 철강 수입품에 대한 반덤핑 과세 부과를 결정했다. 폭 600㎜ 이상 제품을 대상으로 품목에 따라 최대 36.8%가 적용된다.

보호무역 확산 기조에 대응하기 위해 현대제철은 미국 현지 제철소 건립을 검토 중이다. 루이지애나, 텍사스, 조지아 등이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며, 내년 착공에 돌입해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도 '2025 경제정책 방향'을 통해 고부가・저탄소 기술 개발, 디지털 전환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응 계획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한국형 수소환원제철 실증 기술 개발 사업에 대한 8850억 원 규모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산업계·학계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 이번 TF는 단기적으로 트럼프 신정부 출범에 따른 통상 현안에 민관이 협업해 대응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장기적으로 철강 산업의 미래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맡는다. 한국철강협회도 글로벌 시장 변화 속 위기 대응을 위해 국내 기업들 간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장인화 철강협회장은 "2018년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한미 양국 합의로 대미(對美) 쿼터제를 도입한 경험이 있다"며 "급변하는 통상 환경에 맞서 정부와 업계가 협력해 적극 대응해 나간다면 위기도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지난 1기보다 빠른 시기에 통상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이 크다"며 "정부는 지난 위기 경험을 토대로 업계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전략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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