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엔씨소프트]](https://cdn.ebn.co.kr/news/photo/202502/1651406_663916_5750.jpg)
엔씨소프트가 지난해 26년 만에 연간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단행한 대규모 희망퇴직으로 인한 일회성 비용 등이 영향을 미쳤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2024년 영업손실 1092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1998년 2억4900만원의 영업손실 이후 26년 만의 적자 전환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5781억원으로 전년 대비 11.3% 줄었다.
지난해 전사 구조 개선에 따른 퇴직위로금 지급 등 일회성 인건비가 실적을 끌어내렸다. 신작 출시 마케팅비 증가도 영향을 미쳤다.
지역별 연간 매출은 한국 1조344억원, 아시아 2275억원, 북미·유럽 1342억원을 기록했다. 로열티 매출은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의 글로벌 흥행 성과가 반영되며 전년 대비 26% 상승한 1820억원을 올렸다. 전체 매출 중 해외 및 로열티 비중은 34%를 차지했다.
플랫폼별 연간 매출은 모바일 게임이 9367억원,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3518억원이다.
4분기 실적만 따로보면,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증가한 4094억원,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295억원, 76억원이다. 특히 PC 온라인 게임 매출이 934억 원으로 최근 2년간 최고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블레이드 & 소울은 신규 서버 'BNS NEO'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4배 이상 늘었고 길드워2 매출도 확장팩 영향으로 30% 증가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전사 구조 개선 및 조직 개편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부터는 턴어라운드를 위해 ▲라이브 지식재산권(IP)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매출 안정성 확보 ▲이용자 친화적 서비스 확장과 게임 완성도 강화 ▲경쟁력 있는 신규 IP 개발 ▲퍼블리싱 사업 및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를 전개한다.
특히 자체 신규 IP 개발과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한다.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슈팅, 서브컬처, 전략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 출시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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