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사옥 전경. [제공=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사옥 전경. [제공=엔씨소프트]

넥슨·엔씨소트프·넷마블 등 대형 게임 3사가 연초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핵심 지식재산권(IP)를 강화하는 동시에 퍼블리싱 사업도 확대하는 모양새다. 

2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코리아는 최근 임원 인사를 통해 문새벽 운영 총괄 부사장을 사업·운영을 담당하는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선임했다. 

이에 따라 넥슨코리아 내 신작 프로젝트는 박용현 개발 총괄 부사장(넥슨게임즈 대표 겸임)이, 사업·운영은 문새벽 COO가 총괄하게 됐다. 

또한 넥슨은 지난해 실적 상승을 견인한 'FC 온라인'을 총괄하는 박정무 그룹장을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핵심 IP인 '메이플스토리' 개발·운영 조직을 별도의 '메이플본부'로 개편, 강원기 본부장을 임명했다. 

넷마블도 지난달 말 조직개편과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본사 내 총 6개 사업본부를 조신화 그룹장(상무) 단독 체제로 일원화했다.

'게임 사업통'으로 꼽히는 조 그룹장은 지난해 넷마블의 최대 히트작 '나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를 담당했다. 차기작인 '몬길: 스타 다이브'와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사업도 맡고 있다. 

넷마블 자회사 넷마블네오에서 '나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를 개발한 주요 인사도 승진했다. 김준성 넷마블네오 본부장이 상무로 승진했다. 넷마블 본사에서 '나 혼자만 레벨업' 사업을 담당했던 문준기 본부장, 진성건 넷마블네오 개발 실장은 각각 이사로 선임됐다.

엔씨소프트는 최근 조직 개편을 통해 퍼블리싱 조직을 신설했다. 임원기 최고사업경영책임자(CBMO) 산하에 퍼블리싱코디네이션센터,사업관리센터, 고객경험TF 등 조직을 새롭게 편제했다.

강력한 자체 흥행 지식재산권(IP) '리니지'를 보유한 엔씨소프트가 별도의 퍼블리싱 조직을 만든 것은 외부 제작 게임 유통을 확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엔씨소프트는 국내 게임 개발사 빅게임스튜디오와 '브레이커스' 판권 계약을 체결하는 등 퍼블리싱 강화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엔씨소프트는 또 최고플랫폼정보책임자(CPIO) 직책을 신설해 인프라, 플랫폼 사업 조직을 이관했다. CPIO직에는 이재준 CoS(Chief of Staff)가 선임됐다. 

이는 게임 플랫폼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게임 퍼블리싱 사업 진출을 발표하며 자체 게임 유통 플랫폼 '퍼플'(PURPLE)에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의 게임 4종을 입점시켰다. 

또한 기존의 이성구·백승욱·최문영 최고사업책임자(CBO) 3인 체제는 최 CBO가 지난해 '쓰론 앤 리버티'의 개발·서비스 자회사 퍼스트스파크 게임즈 대표로 취임하면서 2인 체제가 됐다. 

구현범 최고운영책임자(COO) 산하에는 본사와 관계사와의 협업 전담 조직이 편제됐다. 지난해 신작 개발 조직 4곳과 인프라·인공지능(AI) 조직을 각각 자회사로 분리해 총 6곳의 자회사가 생긴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퍼블리싱 역량을 강화하고 자체 게임뿐만 아니라 외부 게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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