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 조선소 [출처=한화오션]](https://cdn.ebn.co.kr/news/photo/202504/1659151_672855_5232.jpg)
K-조선이 미국 조선산업의 전략적 파트너로 급부상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조선업 부흥을 골자로 한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연방 정부 차원의 해양산업 재건 계획이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
업계는 국내 조선사들이 미국의 정책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미국이 법안 개정과 행정명령을 통해 상선 분야를 비롯해 함정 시장도 국내업체들의 영향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미국 조선업 재건과 중국의 해양 지배력 견제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월 재취임한 이후 조선업 재건에 의지를 거듭 밝혀왔다. 이번 명령에 따라 미 국방부, 상무부 등 주요 부처는 해양 행동 계획(Maritime Action Plan, MAP)을 수립할 예정이다.
행정명령에서 "미국은 세계 상업용 선박의 1%도 건조하지 못하는 반면, 중국은 약 50%를 생산하고 있다"며 "우리의 동맹국과 전략적 경쟁국들 모두 미국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선박을 건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은 이에 따라 조선 역량 강화를 위해 상업·방위 분야 선박 건조를 비롯해 항만 인프라, 해상운송 등 해양산업 전반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여기에 동맹국의 생산역량 등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총동원하게 된다.
한국 조선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어 정책 수혜가 유력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 서명 전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과의 통화에서 한국 조선업과의 협력을 주요 의제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HD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한 LNG 이중연료추진 컨테이너선 [출처=HD한국조선해양]](https://cdn.ebn.co.kr/news/photo/202504/1659151_672860_148.jpg)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상선이다. 컨테이너선,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초대형 에탄운반선(VLEC) 등 고부가가치 선종의 수주 확대가 기대된다.
미국의 조선업 재건 의지는 중국과의 해양 패권 경쟁의 연장선이다. 미국이 글로벌 조선ㆍ해운 시장을 장악한 중국에 대한 견제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국내 업체들의 반사이익이 이미 가시화되고 있다.
미국이 추진 중인 중국 해운업 견제 정책의 일환으로 무역대표부(USTR)는 중국 선사 및 선박에 항만 수수료 부과를 검토 중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선주들의 발주 물량이 한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컨테이너선과, 원유운반선 등의 발주가 예상된다.
미국산 LNG 및 에탄 수출이 확대되며 관련 선종의 발주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미국의 LNG 인프라 확충 계획에 따라 2035년까지 LNG선 426척이 발주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LNG선 분야에서 세계 1위 점유율을 자랑하는 만큼, 직접적인 수혜가 전망된다.
함정 부문에서는 신조사업의 경우 다양한 허들이 존재하지만 MRO 사업을 시작으로 국내 업체들의 역할 확대가 기대된다. 지난해 한화오션이 미국 해군 정비 사업을 따낸 데 이어 HD현대중공업, HJ중공업 등도 사업 기회를 넓힐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행정부의 조선업 재건 정책이 본격화되며 국내 조선사들에게 다양한 기회가 열릴 것"이라며 "미국 정책 변화에 발맞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며, 기자재 등 후방산업까지 파급효과가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HD현대중공업 3200톤급 필리핀 초계함 1번함 ‘미겔 말바르함’ [출처=HD현대중공업 ]](https://cdn.ebn.co.kr/news/photo/202504/1659151_672851_511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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