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커피·우유·안주류·에너지바 등 서민 생활과 밀접한 식품 가격이 줄줄이 오른다. 편의점을 중심으로 체감도 높은 가격 인상이 이어지지만 정부는 여전히 유통망 점검과 한시적 관세 조정에만 머무른 대응을 반복하며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소비자가 서울의 한 CU 편의점에서 제품을 고르고 있다. [출처=연합뉴스]](https://cdn.ebn.co.kr/news/photo/202507/1668799_684110_227.jpg)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식품 가격이 이달부터 줄줄이 인상된다. 커피·우유·안주류·에너지바 등 생활밀착형 제품들의 가격이 일제히 오르지만, 새롭게 들어선 이재명 정부도 유통망 점검과 한시적 관세 조정에만 초점을 맞춘 형식적 대책만 반복하고 있다.
실질 체감물가가 고공행진 중인 가운데 업계는 정부의 ‘기업 자율’에 기댄 조정 권고가 현장의 기대를 전혀 충족하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1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이디야커피는 편의점 판매 제품 5종 가격을 평균 10.3% 인상한다. 동서식품은 오레오 등 주요 제품을 3~5% 올리며, 포스트 단백질바·에너지바도 5% 인상한다. 동원F&B의 ‘덴마크’ 가공우유 3종은 5% 오르고, 유동골뱅이·한성 크래미 등도 최대 13%까지 인상된다.
이는 곧 편의점 내 소비자 체감물가 상승으로 직결된다. 특히 1인 가구·직장인 중심의 소량 소비 채널이 사실상 ‘고물가 방치지대’로 전락하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정부는 연초부터 각종 태스크포스(TF)를 동원해 물가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소비자단체들은 ‘형식주의 대응’에 불과하다는 반응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4일 ‘농식품 수급·유통 구조개혁 TF’를 출범해 식품 유통망을 점검한다고 밝혔으나 가격 통제력은 여전히 부재한 상태다.
정부는 기업들과의 소통을 통해 가격 인상 최소화, 할인 행사 확대 등 유도 방안을 언급하지만 이 또한 단발성 조치에 그친다는 비판이 크다.
한 소비자단체는 “원재료비 인하 효과가 소비자가격에 반영되는지 여부부터 실효적으로 조사하라”고 지적했다.
일부 기업은 지난해 국제 곡물가 급등을 이유로 제품가를 올렸지만 올해 원재료 가격 하락기에도 인하 움직임은 찾기 어렵다. 오히려 각종 고정비 증가를 이유로 인상 지속이 이어지고 있다.
CJ푸드빌·오뚜기 등은 작년 일시적 인하에 나섰지만 올해는 침묵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환율, 유류비, 인건비 등 복합적 리스크가 가격 유지의 주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적 인하’라는 의심을 거둘 수 없다.
![농림축산식품부 전경. [출처=농림축산식품부]](https://cdn.ebn.co.kr/news/photo/202507/1668799_684111_314.jpg)
정부는 기업 자율을 강조하고 있지만 최근 특정 식품군을 직접 거론하며 사실상 가격 압박 수위를 높였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공식 규제는 없어도 사실상 간접 통제 국면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기획재정부·농림축산식품부 등 주요 부처는 간담회를 통해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하고 있으나 제도적 유인이나 책임 구조는 여전히 부재하다.
또다른 식품업계 관계자는 “물가 책임의 화살이 기업에만 돌아올 가능성이 있는 우려 속에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단기적 가격 할인보다 유통 구조 전반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본다. 특히 제조사와 도매, 소매를 거치는 과정에서의 마진이 불투명하다는 점은 고물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다.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매월 반복되는 체감물가 충격에 국민 피로도는 임계점에 도달했다”며 “먹거리 등 생필품 가격 안정은 단순 기업 조정이 아닌 유통시장 구조 개혁, 유인 기반 인하 유도 등 실질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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