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쿠폰이 대형마트 매출 감소를 부추겼다는 해석이 나온다. [출처=연합뉴스]
소비쿠폰이 대형마트 매출 감소를 부추겼다는 해석이 나온다. [출처=연합뉴스]

정부가 경기 부양을 목적으로 지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대형마트에게는 단기 매출 타격을 넘어 중장기적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코로나 이후 '골목상권 살리기'와 '소상공인 보호'에 대한 정치·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대형마트는 정책적 지원 대상에서 지속적으로 배제된 흐름이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에도 영향을 미치면서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영세 가맹점 매출을 끌어올리면서 소비 진작 효과를 톡톡히 냈다. 

실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일(7월 21일) 다음날인 22일부터 1주일간 이들 카드사의 합산 체크카드·신용카드 결제액은 14조8413억원으로 전주보다 12.9% 증가했다.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의 민생 밀접 업종 사업장에서 특히 매출액이 크게 늘어났고 소비쿠폰을 쓸 수 없는 매출 30억원 이상 업장에서도 매출 증가 현상이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이 기간 식당·편의점·커피전문점·병원·학원·주유소·안경점 등 7개 업종에서 연 매출 30억원 이하 영세·중소가맹점의 매출은 8.7% 증가해 2조1485억원에서 2조3346억원으로 늘었다.

같은 업종에서 연 매출 30억원 초과 가맹점의 매출은 1조2949억원에서 1조3568억원으로 4.8%만 늘었다.

반면 소비쿠폰 사용이 불가능하도록 설계된 대형마트에서는 정반대 현상이 벌어졌다. 같은 기간 대형마트의 연 매출 30억원 이하 점포 매출은 10.6% 감소30억원 초과 점포 역시 2.6%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쿠폰 사용 가능 업종으로 결제 수요가 몰리면서 대형마트의 오프라인 구매력이 일시적으로 급속히 이탈한 셈이다.

문제는 이러한 매출 감소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중장기적으로 유통산업 구조 변화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이후 재난지원금, 온누리상품권, 제로페이, 지역사랑상품권 등에서 반복적으로 대형마트가 정책적 배제 대상으로 분류돼 왔고 이번 소비쿠폰도 같은 맥락에서 추진됐다.

정책 설계에서 지속적으로 소외되는 가운데 대형마트는 오프라인 기반 구조, 주말 휴무 규제, 온라인 커머스와의 경쟁 심화 등과 맞물려 복합적 구조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여기에 소비쿠폰 같은 소비유도 정책에서조차 배제될 경우, 소비자 이탈이 일시적 현상을 넘어 '소비 습관의 전환'으로 고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대형마트를 제외한 업종 중 연 매출 30억원 초과 가맹점들에서도 매출 반등효과가 나타나면서 쿠폰 지급이 전체 소비 흐름을 살리는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뒷받침한다.

하지만 대형마트만큼은 이러한 흐름에서조차 소외되는 구조가 확인된 만큼 정책 효과의 그림자로 작용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대응 전략 수립이 시급하다. 자체 프로모션 강화, 모바일 앱 중심의 할인 전략 확대, 소상공인 협업 브랜드 발굴 등 '민생 이미지'로의 전략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 정책 설계 측면에서도 '역차별' 논란을 방지할 장치 마련이 요구된다. 대형마트를 정책적으로 배제하더라도 그 유통망에 의존하는 납품업체·중소기업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민생 추경 집행을 전후로 소비 심리 개선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소비쿠폰의 성과가 경기 회복과 성장의 선순환에 기여하도록 추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8월 5일 기준 전 국민의 93.6%인 4736만 명에게 지급됐다. 쿠폰 사용 기한은 오는 9월 말까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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