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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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간 만에 마무리된 충격적인 비상 계엄령 선포 사태로 전 세계가 충격에 빠지자, 국내 완성차 업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수출 타격이다. 대한민국의 국제적 신뢰도 하락으로 최근 수출길을 넓히는 한국 자동차 브랜드도 다소 타격 입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인재 수혈을 노리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고전도 예상된다. 북한 리스크에 굳건했던 민주주의에 대한 믿음마저 흔들리면서 외국인 인재들이 발길을 돌릴 수 있다는 우려도 관측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오전 4시20분 추가 대국민담화를 통해 비상 계엄령을 해제했다. 지난 3일 비상 계엄령을 선포한 지 약 6시간, 국회가 비상 계엄 해제 요구안을 가결한 지 약 3시간 만이다.

밤사이에 계엄령 사태가 일단락되면서 현재 국내 완성차 업계에 수출 지연 등 특이상황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 등 주요 완성차 제작사는 차질 없이 정상 근무에 돌입,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다만, 완성차 제작사는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태로 대한민국의 국제적 신뢰도가 수직 하락할 것으로 보이자, 자동차 산업에 미칠 영향 파악에 나선 것이다.

주요 외신의 논평을 보면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인식을 알 수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화요일 밤 윤 대통령의 이례적인 선포는 많은 한국 국민을 분노하게 했다"며 "1980년대 후반 한국이 민주주의로 전환하기 전에 한국에서의 군사적 통치 방식에 대한 고통스러운 기억을 끄집어내게 했다"고 설명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비상 계엄령이) 아시아에서 미국의 소중한 동맹국 중 하나(한국)에서 정치적 혼란을 초래했다"며 "평화적인 반대를 억압하고 경찰국가를 만들었던 전후 독재정권에 대한 기억을 불러일으켰다"고 꼬집었다.

또한, 나탈리아 슬래브니 허드슨센터 38노스 연구원은 AP통신을 통해 "(이번 비상 계엄)은 민주주의의 심각한 후퇴"라고 지적했다.

특히 외신을 포함한 전문가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북한 리스크다. 

BBC는 "북한이 한국 정치 불안정성을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으며,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석좌 또한 “북한의 성명이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북한은 윤 대통령에 대한 선전 목적으로 이번 혼란을 악용할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정치적 불확실성에 북한 리스크마저 커지면서 단기적으로 한국 자동차 브랜드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우선, 단기적으로 해외 투자자들의 국내 유치가 다소 어려워질 수 있다. 정국이 안정되고, 리스크가 해소되기 전까지 해외 투자자는 국내 완성차 업계와 협업을 주저할 가능성이 높다.  

주요 완성차 브랜드의 수출 경쟁력이 하락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완성차 업계가 신흥국으로 수출을 추진할 때 가장 중시하는 부분이 에프터서비스(AS)다. 신차를 판매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사후 서비스까지 제공해야 소비자는 기존 차량보다 구매 이점이 있다고 판단한다. 단 6시간 만에 사태가 종료됐지만, 불확실성의 증가로 소비자 신뢰도 하락이 예상된다는 지적이다.

글로벌 '톱3' 현대차·기아는 물론, 르노코리아와 KG모빌리티(KGM) 등도 최근 신흥국으로 수출길 활로를 개척 중이다. 현지 네트워크가 구성되지 않은 지역의 경우 아무리 좋은 차라도 신차 구매를 망설일 요인이 추가된 셈이다. 

민관 합동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 테스크포스(TF)도 제대로 작동할지 미지수다. 이번 사태로 국무위원은 모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 컨트롤타워 수장이 사실상 비어 있는 상태로, 민관 합동 TF가 정상 작동하기는 쉽지 않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인재 수혈에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현대차는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을 최근 창사 이래 첫 외국인 최고경영자(CEO)로 임명, 글로벌 기업답게 외국인 인재 채용에도 열을 올릴 것이라는 점을 간접적으로 예고했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외국인 인재가 국내 땅을 밟는 것을 꺼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정부와 국회의 조속한 수습만이 해결책이라고 강조한다. 리스크가 해소돼야 우려를 씻고, 새로운 대응책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하루라도 빨리 안정책이 나와야지 국가 신뢰도와 신용이 다시 회복될 것"이라며 "구렁이 담 넘듯 넘어가 버리면 계속 불확실성이 높아진다. 정부는 빠르게 안정책을 내놓고, 책임질 사람은 빠르게 물러나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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